즐거운 동화 여행 160
김현정 글 정경아 그림
독자 대상: 초등 중학년 이상
본문 쪽수: 112p
판형: 182mm×235mm
분야: 창작동화
발행일: 2022년 10월 31일 초판1쇄
ISBN: 978-89-6902-505-0 73810
값: 11,500원
교과연계
국어 3학년 1학기 6단원 일이 일어난 까닭
국어 4학년 2학기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국어 5학년 1학기 10단원 주인공이 되어
도덕 3학년 5단원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도덕 5학년 3단원 긍정적인 생활
도덕 5학년 5단원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도덕 6학년 6단원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책 소개
아바타가 되어 버린 강호와 골든레트리버의 메타버스 탈출기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지만, 자신이 처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이다.
어떤 사람은 메타버스에서 아바타에게 입힐 옷을 사려고 돈을 쓰고, 또 어떤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집을 짓는다. 가상 오피스에 아바타를 출근시켜 돈을 벌기도 하고 투자가 허용된 메타버스 속 땅을 사들여 재산을 축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이제 단지 욕망을 해소하는 공간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함께 공유하는 장소가 되었다. 팬데믹으로 학교에 갈 수 없게 되자 학생들은 메타버스에서 비대면 수업을 받고 친구들과 만난다. 대기업에서는 신입사원 채용설명회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작가는 메타버스로 빨려 들어간 강호와 벅스의 모험을 통해 그것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강호는 쌍둥이 누나인 강희와 비교당하는 게 싫은데 아빠마저 몰아세우자 가출을 결심하고 마라도에서 사는 할머니 댁으로 가기 위해 집을 나선다. 강호는 배를 놓치는 바람에 정류장에 머무르다 골든레트리버를 만난다. 갑자기 번개가 치는 바람에 전봇대에서 불꽃이 튕기고 강호는 그만 정신을 잃는데, 깨어났을 때 자신과 골든레트리버가 아바타가 되어 메타버스로 들어온 것을 알게 된다. 골든레트리버는 자신의 이름이 벅스라고 말해 준다. 메타버스에서 제일 먼저 만난 아바타는 흑치였다. 흑치는 자신이 개 교주라고 하면서 벅스를 주면 바깥세상으로 나가는 마법 지도를 주겠다고 한다. 강호는 벅스를 넘기고 마법 지도를 얻어 바깥세상으로 돌아오려고 하지만, 오히려 흑치에게 쫓겨 벼랑 아래로 떨어질 위기에 처한다.
그동안 게임으로 즐겼지만, 강호가 실제 들어가서 체험한 메타버스는 어떤 세상일까? 순간이동이 가능하고 마법의 아이템이 속속 나타나 위기에서 건져 주는 데도 강호와 벅스는 왜 바깥세상으로 나오기 위해 목숨을 걸고 모험을 했을까? 세상으로 돌아왔을 때 정류장에 몰려나온 가족을 보고 강호는 왜 코끝이 시큰거리는 감동을 느꼈을까? 옥신각신 다투기도 하지만, 가족과 함께 있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일 것이다.
어린이들은 앞으로 더욱 확장되고 다양해진 메타버스에서 많은 일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들이 메타버스에서 신나는 모험을 즐기되, 경험한 것으로 세상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는 일을 꼭 했으면 좋겠다.
차례
1. 가출할 거야!
2. 골든레트리버를 만나다
3. 아바타로 깨어나다
4. 용머리 아바타를 만나다
5. 이어도를 향하여
6. 벅스는 버려진 개가 아니었어
7. 입안의 도끼를 찾아라!
8. 마법의 섬, 이어도로 가는 길
9. 출구를 찾다
10. 다시 바깥세상으로
작가 소개
글쓴이 김현정
『어린이동산』 동화 부문에서 가작으로 당선되었고, 창주문학상, 동서커피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수염 없는 고양이』, 『날개 달린 고양이의 비밀』, 『고양이 납치범』, 『하루 5분 동요의 힘』이 있으며, 「상상 여행」, 「숨바꼭질하는 밤」 등 여러 동요 노랫말을 썼다. 이야기와 동요로 어린이들과 소통하기를 원한다. 유튜브채널 동요마스터HJ를 운영하고 있다.
그린이 정경아
십 년 동안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다양한 만화영화의 원화를 그렸고 지금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며 즐겁게 작업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 『뻔뻔한 바이러스』, 『뻔뻔한 우정』, 『뻔뻔한 가족』, 『경주로 보는 신라』, 『연표로 보는 우리 역사』, 『그 집에서 생긴 일』, 『오공이 학교에 가다』, 『거짓말 학원』, 『우리 엄마는 모른다』, 『모두의 집이 된 경복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