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다양성 교실
트레이시 패키암 앨로웨이 글 | 아나 산펠리포 그림 | 문송이 옮김
⦁ 발행일 2024년 1월 25일
⦁ 가 격 13,500원
⦁ 판 형 208*208(양장제본)
⦁ 쪽 수 36쪽
⦁ ISBN 979-11-92148-92-2 77370
949-11-92148-91-5 (세트)
⦁ 분 야 아동>그림책>외국 창작 동화
■ 책 소개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즐거운 교실
서로의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키워요
‘열려라! 다양성 교실’은 ADHD, 자폐 스펙트럼, 난독증, 불안장애가 있는 주인공들과 친구들이 장애와 비장애 구분 없이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키우면서 즐겁게 생활하는 통합학급 이야기입니다. 이 교실에서는 ‘장애’가 관계 맺기를 방해하는 장애물이 아닙니다. 장애를 친구의 특징으로 이해하고, 친구가 잘하는 것을 보고 격려합니다. 《생각이 반짝반짝해요》는 ADHD가 있는 주인공이 수업 시간에는 집중하기 어렵지만, 호기심과 창의적인 생각이 많아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별이’가 EBS 딩동댕 유치원에 등장하면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화제’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 흔치 않은 특별한 사건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통합교육 또는 다양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목소리는 오랫동안 있었지만, 아직 현장에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열려라! 다양성 교실’은 무엇보다 나와 다른 사람, 특별히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이야기합니다. 개인의 특성이 존중되는 만큼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울려 함께 사는 방식 또한 어려서부터 배우자고 제안합니다.
누가 토끼의 사료를 가져갔을까?
이지의 호기심이 작동하면 아무도 못 말려요
이지는 의자를 앞뒤로 흔들었어요.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리기도 했죠.
연필을 물어뜯고
머리핀을 똑딱거렸어요. (본문 12-13쪽)
ADHD가 있는 이지는 수업 시간에 얌전히 앉아서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는 게 어렵습니다. 노력은 하지만 칠판의 숫자들은 빙글빙글 춤을 추고, 선생님의 목소리는 로봇 소리처럼 들리죠. 그런데 평소 호기심이 많은 이지는 교실에서 키우는 토끼의 사료가 없어지는 일이 벌어지자 누가 가져갔을까 하는 생각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수업 중에 책상에 올라가 불쑥 손을 들고 탐정처럼 도둑을 잡을 수 있다면서 선생님한테 선언하듯 말하기도 합니다.
선생님은 이런 이지의 행동에 부드럽게 주의를 주는데, 반 친구들은 이지가 정말 도둑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이지가 탐정처럼 문제를 잘 해결하는 친구라는 걸 이미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선생님도 이지와 아이들에게 탐정 놀이 시간을 허락하고 이지는 친구들이 기대한 것처럼 스노우볼의 사료를 가져간 도둑을 찾아냅니다. 탐정처럼요!
지루하면 산만하지만, 흥미를 느끼면 집중해요
하지만 이지는 포기하지 않았어요.
다시 문제에 집중하고
그날 들었던 모든 소리를 찬찬히 생각해 보았죠.
그러자 뭔가 떠올랐어요. (본문 22쪽)
육아 프로그램과 관련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아이들 사이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ADHD가 있으면 행동, 말, 생각을 통제하고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서 충동적이고 조급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부 특징이 일상에서 쉽고 과도하게 남발되면서 ADHD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확산하고 견고히 한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특별히 아이들에게는 ADHD에 대한 명확하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무분별한 사용으로 누군가를 상처 주는 일이 없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려라! 다양성 교실’에서는 특정 장애를 이유로 낙인을 찍어 상처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포장하거나 감추지도 않습니다. 《생각이 반짝반짝해요》에서는 수업 시간에 책상 위에 올라가고, 발을 구르고, 의자를 앞뒤로 흔드는 이지를 통해 ADHD가 있는 아이가 보일 수 있는 행동을 있는 그대로 알려 줍니다.
동시에 ADHD가 있는 아이가 지루함을 느끼면 집중하기가 더 어렵지만, 흥미를 느끼는 것에는 열중하기도 하며 이지처럼 언어적 기억력이 강하다는 점 또한 놓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이지처럼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책을 찾아낸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ADHD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을 바꿔 볼 것을 제안합니다.
■ 추천의 글
‘열려라! 다양성 교실’의 이야기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우리 사회가 그동안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지 않고 소홀히 한 것을 알려 줍니다. 장애와 비장애를 떠나서 내가 가진 강점으로 누군가의 부족함을 채우고, 나의 부족함은 누군가의 강점으로 채워 가며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발견하고 깨닫게 될 것입니다. _ 김성남 소통과지원연구소 대표
■ 저자 소개
글 _ 트레이시 패키암 앨로웨이
노스플로리다 대학교 심리학 교수이자 대학원 프로그램 디렉터입니다. 작업기업 분야에서 100여 편 이상의 논문과 책을 집필했고, 이와 관련한 검사 도구인 작업기억 자동 평가(Automate Working Memory Assessment)를 개발했습니다. 그녀의 연구는 <투데이 쇼>, <워싱턴포스트>, <뉴스위크>, <포브스>, TED 등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습니다.
그림 _ 아나 산펠리포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를 전공했습니다. 아크릴과 잉크를 사용해 제품, 책, 잡지용 삽화 작업을 하면서 모교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옮긴이 _ 문송이
대학과 대학원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아이들을 좋아하면서 그림책을 즐겨 읽었고, 지금은 유치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그림책 번역도 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혼자는 무서워!》 《내 거야, 만지지 마》 《부끄러워서 그래》 《나만 최고야!》 《나, 정말 화났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