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질의 비둘기

카테고리 없음

by 책이좋아요 2023. 10. 12. 11:10

본문

바질의 비둘기

·그림 자크 마에스, 리서 브라에커르스 옮김 최진영

2023. 9. 1 발행 | ISBN 979-11-7082-018-5 77850 | 양장 | 300*230 | 32 |  15,000

펴낸곳 킨더랜드

 

세계의 그림책, 너머의 발견 반달의 세계 그림책 작가 시리즈 ‘프로젝트B’

그 일곱 번째 책 『바질의 비둘기』, 자크 마에스(Jacques Maes)·리서 브라에커르스(Lise Braekers)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그림책을 만드는 반달, 국내 신인 작가들의 그림책을 주로 출간하며 다양한 판형과 제본 방식, 새로운 표현 기법을 소개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이런 반달의 새로운 그림책 시리즈인 ‘프로젝트B’는 우리 독자들에게 세계의 주목할 그림책 작가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작품 세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세계의 작가들, 특히 미래가 더 기대되고 궁금한 작가들의 그림책, 그 너머에서 우리는 무엇을 발견하고 공감할 수 있을까요? 그 일곱 번째 책으로 자크 마에스 작가와 리서 브라에커르스 작가의 『바질의 비둘기』가 출간되었습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인 자크와 리서 작가는 다채로운 상상력과 재기발랄한 표현으로 둘만의 독창적인 세계관을 그려냅니다. 『바질의 비둘기』는 프로젝트B에서 선보이는 자크와 리서 작가의 두 번째 작품으로, 전작 『오스카』에서 아이의 끝없는 상상을 표현했다면, 이번에는 성장한 뒤에도 포기할 수 없는 어른의 끝없는 열망을 그렸습니다.

간결한 문장과 제한된 색상으로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열어두는 두 사람은, 『바질과 비둘기』를 통해 꿈과 현실의 복잡다단한 관계성을 이야기합니다. 강렬하게 불타오르는 듯한 붉은 옷을 입은 주인공 바질이 시간이 흐르며 점차 희미하게 바래질 때, 우리는 그 안에서 동전의 양면 같은 인생의 이면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바질의 위대한 꿈이 드디어 이루어질 시간입니다

“비둘기를 잘 돌보렴. 그러면 언제나 집으로 돌아올 거야.” 바질이 할아버지에게 이 한마디를 들은 그 순간부터, 바질에게 비둘기는 영원한 꿈이자 이상이었습니다. 바질의 비둘기는 아무리 먼 곳에서도 바질에게 돌아왔고, 수많은 대회에 나가 상도 탔습니다.

하지만 바질은 여기서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더 큰 꿈을 꾸었지요. 바질은 비둘기와 세상 그 어떤 비둘기도 해내지 못한 일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번에는 비둘기가 돌아올 생각을 하질 않습니다. 바질의 꿈은 여기서 멈추게 될까요? 오늘도 바질은 비둘기가 돌아오기를 기다립니다.

 

우리의 비둘기는 어디를 향해 날아가고 있나요?

사실 비둘기가 돌아오지 않더라도 바질은 아무 문제 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질은 비둘기를 잊기보단 기다리기를 택합니다. 바질에게 비둘기는 단순한 비둘기 그 이상이기 때문이지요. 바질의 시간이 현실에 발맞춰 착실히 흘러갈 때도 비둘기의 시간만큼은 마치 박제된 듯 멈춰있습니다. 어린 바질이 어른이 되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아이를 낳아 부모가 될 때도 비둘기는 처음 만난 그 모습 그대로이지요. 꿈을 향한 열정과 의지만큼은 우리의 나이가 어떻듯, 영원히 늙지 않기 때문일 겁니다.

아무리 멋진 목표를 이뤄도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아가 불가능해 보이는 꿈까지 꾸는 바질의 모습은 한편으로는 모진 고난과 시련 속에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의지와 희망을 상징하는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헛된 이상을 좇는 어리석음과 집착을 상징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비둘기에게만 몰두해 사랑하는 가족들마저도 안중에 없는 바질과 바질의 꿈이 이뤄지지 않자 결국 바질을 떠나버리는 주변인의 모습은 깊은 성찰을 하게 하지요.

작가들은 바질에 대해 이렇다 할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그저 바질의 일생을 쭉 보여주기만 할 뿐이지요. 독자들은 자기의 삶과 가치관에 맞춰 다양하게 해석해 보게 됩니다. 이루기 어려운 꿈과 열망, 현실과 한계에 대해 함께 철학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영원히 늙지 않는 바질의 찬란한 비둘기를 어떻게 해석하고 싶나요? 여러분에게도 비둘기가 있나요? 당신의 비둘기는 어디를 향해 날아가고 있나요?

 

줄거리

바질이 할아버지에게 비둘기를 선물 받은 그날부터, 바질과 비둘기는 늘 함께했습니다.

바질의 비둘기는 아무리 먼 곳에서도, 언제나 바질에게 돌아왔습니다.

수많은 대회에서 우승도 했습니다.

하지만 바질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질은 비둘기와 세상 어떤 비둘기도 하지 못한 일을 해 보기로 합니다.

 

교과 연계

<누리과정>

의사소통 – 책과 이야기 즐기기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경험 – 예술 감상하기

 

<초등교육과정>

1학년 2학기 국어 01.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2학년 1학기 국어 01. 시를 즐겨요

2학년 1학기 국어 08. 마음을 짐작해요

3학년 1학기 국어 10. 문학의 향기

 

작가 소개

글·그림|자크 마에스, 리서 브라에커르스

자크 마에스와 리서 브라에커르스는 함께 작업하며 그림책을 만들고,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독창적이고 사려 깊은 생각. 독특한 스타일, 돋보이는 시각적 디테일로 그들의 이야기를 그림책 작업에 담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오스카』 『빅토르』 등이 있습니다.

 

옮김|최진영

네덜란드에서 항공우주법학을 공부했습니다. 현재는 왕립 네덜란드 항공우주연구소의 컨설턴트로 일하며 레이던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어릴 적 꿈꿔 오던 것처럼, 아름다운 책을 만나는 즐거움으로 그림책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하얀 방』 『꿈꾸는 너에게』 『그게 사랑이야』 『시간은 펠릭스 마음대로 흐른다』 『환상 동물 특급』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