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21
전소영 지음
167*223 무선제본 | 136쪽 | 정가 13,000원
ISBN 979-11-92842-18-9 (73190) | 2023년 05월 18일 발행
어린이 > 초등 5~6학년
어린이 > 초등 3~4학년
어린이 교양> 자기계발
책 소개
세상에서 우리 반 아이들이 제일 예쁘다는 전소영 초등교사. 반짝반짝 빛나는 눈으로 선생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바르게 이해하고, 선생님이 준비한 활동들을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이들을 보며 교사로서 행복을 느낀다고 해요. 이 책은 초등교사를 꿈꾸는 아이들을 위해 어떤 과정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또 어린 시절엔 어떤 경험을 하면 좋은지, 초등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등도 솔직하게 이야기합니다.
지은이
전소영 초등교사
서울에서 2005년부터 초등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교사입니다. 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으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다시 가슴 뛰고 싶다면 브라질』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햇살처럼 밝게 웃으며 선생님이 제일 좋다고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사랑스러운 마음 덕분에 지금까지 교단에 서 있습니다. 이 마음을 미래의 후배들과도 나누고 싶어 2021년부터 인근 고등학교에서 직업인으로서의 초등교사에 대해 강의하고 있습니다. 같은 꿈을 꾸는 어린이들에게도 앞으로 나아갈 길에 작은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
목차
1. 초등교사 전소영의 프러포즈
-초등교사 전소영의 프러포즈
2. 초등교사는 누구인가요?
-초등교육이란?
-초등교육의 역사는?
-초등교사는 이런 일을 해요
-초등학교의 일 년 교육 활동 알아보기
-초등교사의 일터, 초등학교를 소개해요
3. 초등교사의 세계
-초등학교의 전 과목 및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하기
-등교해서 하교할 때까지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기
-점심시간에 급식 지도하기
-학생들을 관찰하고 상담하기
-특색있는 교육으로 학급 운영하기
-교실 환경 꾸미기
-학교 행사와 대회에 참여하기
-행정 업무 처리하기
-장애를 가진 학생과 함께 하는 통합교육하기
4. 초등교사가 되려면
-아이들을 좋아해야 해요
-자원봉사를 하며 가르치는 경험을 해요
-교육대학교나 초등교육과로 진학해요
-배우고 익히며 초등교사가 될 준비를 해요
-준비되었다면 임용시험에 도전!
-초등교사가 되어 초등학교로 출근해요
5. 초등교사가 되면
-아이들 이름을 불러 주어요
-아이들의 마음에 공감해요
-다양한 연수를 통해 끊임없이 배워요
-초등교사는 서로 존중하며 평등한 관계를 맺어요
-경력 단절은 고민하지 않아요
6. 초등교사의 매력
-성장하는 아이를 바라보며 보람을 느껴요
-도움이 필요한 아이를 이끌며 감사함을 느껴요
-눈빛을 반짝이는 아이들을 보며 행복해요
7. 초등교사의 마음가짐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만나면 인내가 필요해요
-학부모를 대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교사만의 습관이나 건강상의 어려움도 있어요
-여행하고 사진 찍으며 마음을 가볍게 해요
-‘꿈사랑’ 교실을 꿈꿔요
8. 초등교사의 하루
-초등교사 전소영의 하루
9. 초등교육의 미래
-미래에도 초등학교는 사라지지 않을 거예요
-초등학교는 아이 인생의 첫 학교생활이자 작은 사회예요
-변화하는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인재를 키우는 교육의 장이 될 거예요
10. 10문 10답
-초등학교 생활통지표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요?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나요?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영화가 있나요?
-홈스쿨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요?
-초등교사의 남녀 성비는 어떻게 되나요?
-초등교사의 연봉은 얼마나 되나요?
-게임이나 영상물에 중독된 초등학생도 있나요?
-학교 폭력은 어떻게 대응하나요?
-초등학교 교과서를 선택해서 쓸 수 있나요?
11. 나도 초등교사
출판사 리뷰
한동안 초등교사는 미래에 없어질 직업으로 손꼽혔어요. 그런데 코로나19와 온라인 수업을 경험하며 오히려 초등학교와 초등교사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등교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아이들의 기초 학력이 저하되고,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있다는 조사 결과들이 발표되었거든요. 아이들은 초등학교에서 첫 학교생활을 시작해요. 기초 지식도 배우지만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하죠. 자신과 뜻이 안 맞는 친구와 활동하면서 다퉈보기도 하고, 슬기롭게 화해하고 대처하는 법도 배우고요. 아이들이 한 사람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손을 잡고 함께 걷는 초등교사의 역할은 미래를 위해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더 많이 알고 싶다고요? 이 책을 펼쳐 전소영 선생님이 차근차근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등교해서 하교할 때까지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기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이 등교할 때부터 하교할 때까지 교실에서 함께 생활하며 지도해요. 아침에 교실로 출근하면 등교하는 학생들을 맞이하는 것부터 하루가 시작되지요. 학생들이 수업을 준비하고 아침 활동을 하도록 지도해요.
수업 사이 쉬는 시간에도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지내며 생활 지도를 해요. 보통 친구들과 놀다가 가장 많이 다치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지켜보고, 다투는 아이들이 생기면 서로 화해하도록 지도하지요. 학생들은 쉬는 시간인데 선생님은 쉴 수 없답니다.
학생들을 관찰하고 상담하기
초등교사가 하는 생활 지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학생 상담이에요. 초등학교 담임선생님은 교실에서 매일 아이들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학생들을 항상 유심히 살펴본답니다.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발견하면 상담을 통해 돕고요.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내에 설치된 Wee클래스나 외부 기관과 연계해 전문 상담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학생들 사이에 학교 폭력이 발생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데요. 왕따, 괴롭힘 등 학교 폭력이 교실 내에서 발생하지 않았는지 항상 관찰하고 적절히 지도해야 해요. 또 초등교사는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아이를 발견하면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어요.
눈빛을 반짝이는 아이들을 보며 행복해요
초등교사로서 어떤 학생이 가장 예쁘냐는 질문을 종종 받아요. 못 믿겠지만 선생님 눈에는 모든 아이가 다 예뻐요. 아이마다 성격도 다르고, 말하는 태도나 행동도 다르지만 그런 아이들의 개성 있는 모습이 귀엽고 사랑스럽답니다. 물론 지도하다 보면 힘들 때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예쁘지 않은 아이는 없었어요. 그래도 가장 사랑스러운 순간을 꼽으라면 선생님을 향해 눈을 반짝이며 선생님 이야기에 귀를 쫑긋할 때예요.
초등학교는 아이 인생의 첫 학교생활이자 작은 사회예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은 나와 다른 여러 친구를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해요. 자신과 뜻이 안 맞는 친구와 활동하면서 다퉈보기도 하고, 슬기롭게 화해하고 대처하는 법도 배우게 돼요. 가끔은 내가 하고 싶은 게 있지만 모둠에서 결정한 대로 따르기 위해 내 주장을 내려놓기도 하고, 양보도 하면서 의견을 하나로 만들어가는 과정들이 있지요. 또 리더십도 기를 수 있어요. 내가 친구들을 이끌어보고, 과제를 준비하고 성취해 보는 것은 교과서에 담긴 지식만으로는 배울 수 없는 부분이에요. 이처럼 초등학교에서는 여러 경험을 통해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되지요. 한 아이가 경험하는 첫 학교이자 작은 사회와 같으니까요. 따라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뛰어넘어 타인과 공감하는 의사소통 능력, 사회성,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것과 같은 초등학교의 중요한 역할은 미래에도 이어질 거예요.
‘꿈사랑’ 교실을 꿈꿔요
처음 교단에 서고 다음 해에 담임교사로 아이들을 만나며 만든 학급 운영의 철학이 있어요. ‘꿈사랑’인데요. ‘꿈을 키우고 사랑을 나누는 아이들’이라는 뜻으로 정한 이름이었어요. 아이들이 저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키워갈 수 있다면, 함께하는 친구들에게 먼저 사랑을 베풀고 나눌 수 있는 마음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죠. 물론 지금도 그런 교실을 꿈꾸고 있고요.
- 『초등교사는 어때?』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