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처음 한글 공부 2권 받침편

카테고리 없음

by 책이좋아요 2023. 5. 23. 15:59

본문

도서명 처음 한글 공부 2권 받침편

저자 김미라, 김수정, 이지선 그림 최은지

분야 유아 > 유아 학습 > 유아 한글/말배우기

판형 225*280 페이지 136p 정가 13,800

ISBN 979-11-982215-7-5 (74710), 979-11-982215-0-6 (74710)/세트

초판발행일 2023428

 

 

 

책소개

 

유아 학습 베스트셀러, <처음 한글 공부> 2권 출간!

초등학교 입학 전 한글 공부 준비,

1학년 교과 어휘 중심으로 문해력의 뿌리를 튼튼히 하는 것

 

한글 공부의 본격적인 시기는 초등학교 1학년 1학기다.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전 문해력의 뿌리를 튼튼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가 주변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을 조성해주면 아이들은 흥미가 생기기 때문에 더 쉽게 한글을 알고 싶어 한다.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아이에게 읽고 싶은 책을 고르게 하는 것, 커다란 종이 위에 선 그리기 활동 등이 그 예다. 이렇게 길러진 문해력은 입학 후 자신감과 함께 한글 공부의 기초가 될 수 있다.

이런 준비 과정에 있어 아이들에게 유익한 공부 방법은 통글자 방법소리 중심의 체계적인 한글 학습법이다. 그림책이나 낱말 카드를 보여 주며 글자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만들어 주고, 소리를 내어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마치 놀이하듯 흥미롭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진 교재다. 게임과 놀이가 섞인 글자 배우기를 통해 아이들은 호기심을 갖고 한글을 익히게 된다. 우리 아이가 스스로 글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차례

 

1장 대표 받침을 배워요

대표 받침 알아보기

대표 받침 ㅇ

대표 받침 ㅁ

대표 받침 ㄹ

대표 받침 ㄴ

대표 받침 ㅂ

대표 받침 ㄱ

대표 받침 ㄷ

 

2장 대표 받침 글자를 읽어요

대표 받침 음절표

한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두 글자 낱말 읽고 쓰기

세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네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낱말 거꾸로 읽기

받침 글자 완성하기

받침 글자 읽고 찾기

노래하듯 함께 읽기

 

3장 복잡한 받침을 배워요

받침 가족 알아보기

ㄱ 받침 가족

ㅂ 받침 가족

ㄷ 받침 가족

 

4장 복잡한 받침 글자를 읽어요

ㄱ 받침 가족 음절표

ㅂ 받침 가족 음절표

ㄷ 받침 가족 음절표

한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두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네 글자 낱말 읽고 쓰기

받침 글자 완성하기

받침 글자 읽고 찾기

또박 또박 함께 읽기

2권 마무리 및 평가

특별 부록 1 따라쓰기 연습장

정답

특별 부록 2 한글 공부 사례

 

 

저자 소개

 

김미라, 김수정, 이지선

책의 저자는 16~20년 차 현직 초등학교 교사다. 여러 해 동안 1학년 담임을 맡아오며, 처음 한글을 배우는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이 풍부하다. 2020년부터는 기초 학력 문해력 전담 교사가 되어,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한글 지도를 전문적으로 해 왔다. 현재는 담임 교사, 수석 교사로서 교실 속에서 문해력 꽃 피우기에 전념하고 있다. 2021년에는 <초등 문해력 수업>을 공동 집필하였으며, 한글을 쉽고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소개했다. 더불어 초등 1~2학년 담임 교사와 문해력 협력 강사 등을 대상으로 한글 연수와 자문을 하고, 현장 선생님들의 초기 문해력 지도 능력 신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기초 학력(문해력) 실천연구대회 수상 및 논문 집필 활동을 통해 한글 지도와 문해력 분야의 연구도 계속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한글 배우기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 전, 본격적으로 한글 공부를 시작하는 예비 초등부터 한글 공부가 더 필요한 초등학교 학생을 위해 만들어졌다. 한글은 매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소리 문자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한글을 배울 때도 체계적인 흐름에 따라 지도 방법이 과학적인 한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자 읽기의 원리를 정확히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으로 한글을 공부하면 첫째, 소리 문자인 한글의 특성을 살려 발음 중심 접근법으로 배울 수 있다. 발음 중심 접근법에서는 자음과 모음의 소릿값을 익히고, 자음자와 모음자를 합하여 글자를 만들어 읽는다. 이 과정에서 소리와 글자를 연결해 한글 읽는 원리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방법을 익히면 처음 보는 글자도 읽을 수 있다. 이것이 발음 중심으로 한글을 배우는 가장 큰 장점이다.

 

둘째, 모음부터 시작하여 받침 글자 읽기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한글은 매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자다. 모음 21개와 자음 19개를 쉽고 의미 있는 것부터 익혀야 한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워야 한글 공부가 더 효과적이다. 교재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글자를 읽고 있는 아이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읽기와 쓰기를 충분히 연습해서 균형적으로 배울 수 있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때 배움을 더 잘 받아들인다. 읽기를 연습할 때는 듣기 - 따라서 소리 내기 - 소리 내며 읽기 - 쓰면서 읽기과정을 반복한다. 쓰기를 연습할 때는 따라 쓰기- 보고 쓰기 - 혼자서 쓰기과정을 반복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넷째,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1학년 국어, 수학, 통합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어휘를 분석하여 교재에 실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교과서 낱말을 익히고,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다. 어휘를 제시할 때는 한 글자 낱말, ·세 글자 낱말, 네 글자 낱말로 난이도를 조절했다. 읽고 쓰기를 연습할 때는 받침 없는 낱말과 받침 있는 낱말로 구분하였다.

 

다섯째, 각 장마다 무엇을 배울 것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교재 내용만 따라가다 보면 무엇을 배우고 가르치고 있는지 그 중심을 놓칠 때가 종종 있다. 각 장의 무엇을 배울까?’ 부분을 확인해보자. 지금 배우는 내용이 전체 중에 어디에 속하는 것인지 알 수 있다.

 

여섯째, 배운 것을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는 놀이 학습으로 실력을 다질 수 있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배울 때 뇌 활동이 가장 활성화되어 정보 습득력이 높아진다. 각 장마다 재미있는 게임과 놀이를 배치하여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한글을 공부할 수 있다.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 실력을 키워나가면서 한글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은 한글을 배우려는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한글을 떼려고 하는 어린이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고, 자녀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학부모님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