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카테고리 없음

by 책이좋아요 2023. 5. 18. 10:47

본문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백은영

그림 정기현

초판 발행일 2023년 4월 24일

체제 46변형판(178×238㎜), 136쪽, 올컬러, 무선제본

정가 13,000원

대상 독자 초등학교 전 학년 (확산 독자 : 교사, 학부모)

ISBN 979-11-6363-658-8 (73300)

 

 책 소개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5.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흑마녀는 성을 차지하자마자 마술 거울에게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게 누구인지 물어요. 그러자 성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강한 자를 뽑는 투표가 열리고 흑마녀가 1위를 달리게 되지요. 그런데 갑자기 밑에서 누군가의 투표수가 빠르게 올라가기 시작해요. 단숨에 천억 표를 차지하며 1위로 올라선 자는 바로 미생물! 미생물을 모조리 없애기 위해 이름난 사냥꾼들을 불러 모으지만 사냥꾼들마저 미생물의 모습에 겁을 먹고 도망가 버려요. 결국 흑마녀는 직접 미생물을 사냥하기 위해 길을 나서는데……. 과연 흑마녀는 미생물을 소탕하는 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미생물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미생물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라!”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은 흑마녀와 마술 거울이 징그러운 미생물을 모두 소탕하기 위해 미생물 모험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미생물은 어디에나 있었지요. 성 안에도, 연못 속에도, 심지어 우리 몸속에도 미생물은 넘쳐납니다. 흑마녀와 마술 거울은 세상 곳곳을 살펴보며 미생물의 종류와 생김새, 우리에게 유익한 미생물과 해로운 미생물, 그리고 미생물이 하는 중요한 역할들을 알아가지요. 여러분도 함께 미생물 모험을 떠나서 미생물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아볼까요.

 

 사회, 역사를 생활 속에서 이해하는 융합 교과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사회과학 교육은 어린이들의 삶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은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사회과학을 단편적인 지식으로 접하면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에 접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낸 사회과학 정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생각을 정리하면, 보다 쉽게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찬반 토론이 가능한 다양한 사회과학 정보를 접함으로써 일방통행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근거를 보다 정확하게 댈 수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으며 끊임없이 생각하고 답을 찾는 사이, 사회 이슈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깰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가치와 지혜를 하나씩 배울 것입니다. 무엇보다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구성으로 사회 주제와 동화를 엮어 어린이 독자들이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발상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폭넓은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설명함으로써 교과별로 조각나 있는 지식을 엮어 배경지식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통합 교과형 구성은 국어를 기본으로 과학에서부터 역사, 지리, 사회, 예술, 철학에 이르기까지 상식과 사회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안목도 키워 줄 것입니다.

 

줄거리

 

1장 천하무적 미생물의 정체를 밝혀라!

궁전에 높은 탑 위에서 흑마녀는 하마터면 울음을 터트릴 뻔했어요. 성 여기저기에 괴상하게 생긴 괴물이 우글거리지 뭐예요. 마술 거울은 이 괴물은 미생물이라며 흑마녀를 비웃었어요. 자존심이 상한 흑마녀는 왕국의 이름난 사냥꾼을 모아 미생물을 모두 없애 버리기로 해요. 하지만 징그러운 미생물을 보고 사냥꾼들은 도망가 버리고 말아요.

 

2장 세균의 약점을 찾아라!

흑마녀는 직접 미생물 사냥에 나서요. 마법을 이용해서 세균이 처음 생긴 먼 옛날로 돌아갔지만 산소가 없던 시대라 숨을 쉴 수 없어요. 마술 거울은 처음 등장한 세균이 지구에 산소를 만들었다고 했죠. 흑마녀는 다른 세균들을 없애기 위해 동물 세포 내부, 누군가의 피부 위, 입안도 탐색해요. 마지막에 도착한 곳은 큰창자! 큰창자는 명실상부 미생물의 소굴이었어요. 징그러움을 참지 못한 흑마녀는 집으로 보내 달라고 외쳐요.

 

3장 무시무시한 미생물

성으로 돌아온 흑마녀와 마술 거울은 몸을 깨끗하게 만드는 주문을 외웠어요. 그때 창밖에서 비명이 들려와서 보니 사람들이 쓰러져 있었어요. 흑마녀 손에서 떨어진 세균들이 퍼진 거였어요. 마당의 닭들도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어요. 그러자 마술 거울은 백신을 만들어 닭에게 뿌렸어요.

 

4장 신통방통 미생물

갑자기 등장한 독사과 세균에 사람들은 우왕좌왕했어요. 흑마녀는 마법을 쓰려고 했지만 독사과가 내뿜은 점액질 때문에 쉽지 않았어요. 마술 거울은 할 수 없이 빛을 뿜는 하와이산 짧은 꼬리 오징어를 소환했지요. 빛을 뿜는 미생물이 몸 안에 들어 있는 오징어 덕에 흑마녀와 마술 거울은 독사과 세균에게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잠시 위기를 모면한 흑마녀는 독사과 세균을 없앨 미생물 사냥꾼을 직접 만들기로 해요.

 

5 미생물은 맛있다!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해 독사과 세균을 성공적으로 없앤 흑마녀는 박테리오파지에게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말해요. 박테리오파지의 소원은 미생물이 가득한 음식을 잔뜩 먹어 달라는 것이었죠. 요리사 아줌마는 미생물을 넣어 빵과 요구르트를 만들어요. 미생물을 넣은 음식을 맛본 흑마녀는 신이 나서 식당으로 달려가요.

 

 

차례

펴내는 글 / 도입 만화  거울아,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게 누구지?

 

 

1_ 천하무적 미생물의 정체를 밝혀라!

온 사방에 버글대는 미생물

세균은 천하무적

토론왕 되기

 

바이러스는 생물일까? 무생물일까?

 

2_ 세균의 약점을 찾아라!

세균의 똥 덩어리를 흡!

몸에서 나는 냄새의 비밀

배 속에도 세균이 산다

토론왕 되기

미생물이 기분을 좌우한다? 사이코바이오틱스

 

3_ 무시무시한 미생물

사악한 미생물이 두둥!

세균 사냥꾼, 백신

세균 잡는 미생물

 

토론왕 되기

똥도 약이 될 수 있을까?

 

뭉치 토론 만화  독사과를 먹은 미생물

 

4_ 신통방통 미생물

오징어가 번쩍번쩍!

잘라도 멀쩡, 독을 먹어도 멀쩡

최강의 세균 사냥꾼, 박테리오파지

토론왕 되기

 

모유는 과연 최고의 음식일까?

 

5_ 미생물은 맛있다!

미생물로 차린 식탁

토론왕 되기

미생물의 활약과 슈퍼 해충!

 

부록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알아두면 좋은 미생물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지은이 소개

 

글쓴이 백은영

경희대학교 생명과학부를 졸업했습니다. 과학과 역사에 얽힌 알쏭달쏭한 이야기를 파헤쳐 보거나 상상력을 동원해 직접 만들어 보는 걸 좋아하지요. MBC 창작동화 대상과 푸른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주몽의 알을 찾아라!, 귀신 지하철 4 44, 돼지도 누릴 권리가 있어!, 지켜라! 멸종 위기의 동식물 등이 있답니다.

 

 

그린이 정기현

대학에서 도자기를 공부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나눔은 즐거워, 아주 멀리서 온 친구, 루도와 별에서 온 말, 늑대 숲 모험 등이 있습니다